2024/02/29 7

[심층] 애플(AAPL.O),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사업 타이탄 프로젝트 10년만에 중단…애플카 안녕

순탄치만은 않았던 애플카의 지난 10년 어두운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시장 전망 연구 및 개발 자원을 챗봇 AI로 전환한 애플 애플 로고. (사진=애플) [알파경제=(시카고) 폴 리 특파원] 애플이 장기간 진행해온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 개발을 결국 포기했다. 애플은 28일(현지시간) 소비자들의 전기차에 대한 열기가 식고 중국 기업들이 시장 공략을 강화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건설 계획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에 테크 인사이트의 자동차 분석가 로저 랑크토는 "이보다 더 충격적인 결정은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반면, 웨드부시 분석가 다니엘 아이브스는 애플의 결정을 지지했다. 그는 이메일에서 "EV에 대한 수요와 경쟁이 치열해졌다"며 "EV는 몇 년 전과는 다른 풍경이다. 애플은 EV시장의..

[평판53] 잊혀지지 않는 ‘인보사 망령’… 코오롱그룹 기업평판 악영향

코오롱생명과학 등 비판·윤리성 문제 직면 인보사 성분 누락 실수…의약품 윤리에 심각한 결함 인보사 논란, 이웅열 명예회장의 도덕성과도 개연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날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평판은 기업의 가치와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도구다. 기업과 CEO의 좋은 평판은 오랜 기간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져야 하는 만큼 쉽지 않다. 반면 나쁜 평판은 한순간 기업의 이미지를 훼손하면서 그간 쌓아온 성과를 허물어버린다. 는 연중기획으로 이정민 평판체크연구소장과 함께 국내 기업과 CEO들의 다양한 이슈를 학술적 이론을 접목해 풀어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기업과 CEO의 평판을 체크하는 동시에 해당 기업의 가치와 미래 등도 짚어보고자 한다. [편집자주] 코오롱생명과학. (사진=연합뉴스) [..

[분석] 영원무역, OEM 업황 부진에 스캇 수익성 하락까지

◇시장 기대치 큰 폭 하회한 4분기 ◇OEM 부문 전방 업황 둔화 지속 ◇스캇 5%대 영업이익률로 회귀 [알파경제=이준현 기자] 영원무역이 OEM과 스캇(SCOTT) 모두 부진하며 4분기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OEM과 스캇 사업부 모두 매출 감소 폭이 예상보다 큰 데다, 단기 실적 반등을 이끌 만한 모멘텀이 부족해 올해 실적과 주가 눈높이를 낮춰야 한다는 조언이 잇따른다. (사진=영원무역) ◇ 시장 기대치 큰 폭 하회한 4분기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영원무역 작년 4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한 7573억원, 영업이익은 57.8% 감소한 814억원을 시현하며 어닝쇼크가 발생했다. DB금융투자는 영원무역 4분기 OEM 원화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하고, 영업이익률 ..

[공시] 하이브, 엔터기획사 최초 매출 2兆 돌파…주가 수익률 ‘글쎄’

이 기사는 알파경제와 인공지능 공시분석 프로그램 개발사 타키온월드가 공동 제작한 콘텐츠다. 기업 공시에 숨겨진 의미를 정확히 살펴봄으로써 올바른 정보 제공과 투자 유도를 위해 준비했다. (출처=하이브) [알파경제=박남숙 기자] 하이브가 국내 엔터기획사 최초로 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 BTS 구성원이 순차적으로 입대했지만, 다른 소속 가수들의 선전과 엔데믹을 맞은 공연 호황이 이뤄낸 결과이다. 하지만, 주가 수익률은 연초대비 -10% 하락하면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하이브 작년 매출 2.2조, 영업이익 2958억원 잠정 기록 28일 인공지능공시분석 프로그램 타키온월드에 따르면 하이브는 작년 연결기준 매출 2.2조원, 영업이익 2958억원을 잠정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현장] 보험비교서비스 도입 한달...DB·현대·KB 빅3 '주춤'

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한달 결과 삼성화재, 점유율 23%로 1위 달성 2위 캐롯·메리츠, 각 17%로 대형사 앞질러 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김지현 기자]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출시 한 달이 지난 가운데, 중소형 보험사가 시장 점유율을 높이면서 약진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9일부터 한 달 동안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통해 계약 체결된 자동차보험은 총 6100여건으로 집계됐다. 시장 점유율은 삼성화재가 23%로 1위를 차지했고, 이어 ▲캐롯손해보험·메리츠화재 (17%) ▲하나손해보험(13%) 등으로 집계됐다. ◇ DB손보, 현대해상, KB손보 등 합산 점유율 27.1% 하락 삼성화재를 포함한 자동차보험 시장에서 견고한 지위를 누려온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

[전망] 에이피알,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홈 뷰티 1위 명성 찾을까

◇장 초반 '따블' 후 빠르게 하락 ◇홈 뷰티 디바이스 점유율 1위 기업 ◇폭발적인 해외 확장 기반 고성장 전망 [알파경제=김지현 기자] 올해 첫 코스피 상장 기업인 에이피알 주가가 상장 첫날 기대와 달리 힘을 받지 못하고 있다. 에이피알은 올해 첫 '대어급' 상장사로 '따따블' 가능성이 큰 종목으로 관심을 받으며 청약에서도 흥행에 성공한 바 있다. 에이피알 ◇ 장 초반 '따블' 후 빠르게 하락 27일 오전 9시45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에이피알 주가는 공모가 25만원 대비 13만원(52%) 오른 38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장 초반 46만7000원까지 오르며 공모가의 두배 가까이 상승했지만, 시장의 기대와는 다르게 상승 폭을 내어주는 모습이다. 앞서 에이피알은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663대 1의..

[MWC24] 최태원 회장, 삼성 ‘갤럭시 링’에 큰 관심…노태문 사장과 무슨 얘기 나눴나

MWC24 26일 개막…나흘 간 열려 2년 연속 MWC 관람 최태원, 삼성전자 부스 방문 알파경제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4(모바일월드콩그레스) 전시회에 취재진을 파견해 현장의 소식을 생동감 있고, 신속히 독자들에 전달한다. (사진=김지선 특파원) [알파경제=(바르셀로나) 김지선 특파원] "특별히 이렇게 디자인하신 이유는 뭔가요? 그동안에는 다 워치(시계) 갖고 했었는데…" 최태원 SK그룹 회장 "반지형으로 만드는 경우 충전하고 나면 5일~9일까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몸에 착용하면서 중요 헬스 정보를 놓치지 않고 모니터링 하는데,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해서 이 링 형태가 가장 최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갤럭시 AI 기능 시연 과정에서) 용량은 어느정도 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