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5

[분석] JB금융지주, 견조한 경상 이익에도 건전성 우려

◇견조한 경상 수준의 이익 체력 ◇건전성 지표 악화 추세 이어져 ◇지방은행 최초 분기배당 실시 [알파경제=이준현 기자] JB금융지주의 1분기 실적은 전반적으로 경상 수준의 실적을 시현했다. 다만 연체율과 NPL 비율 등 건전성 지표는 악화 추세가 이어지고 있어 우려가 상존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방 금융지주사 중 처음으로 분기배당을 시현한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JB금융지주 (사진=연합뉴스) ◇ 견조한 경상 수준의 이익 체력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JB금융지주 1분기 지배주주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1732억원으로 컨센서스 1717억원에 부합했다. 1분기 JB금융지주의 순이자이익은 4966억원으로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7%, 5.9% 증가했다. 은행 순이자..

[현장] 윤석열 대통령이 ‘극찬한’ 쿠팡의 배신...왜?

쿠팡 물류, 인구소멸지역 해법?...C커머스 대응 고육책 소멸지역 활성화에 쿠팡 물류?...“우체국 강화가 답” 머나먼 CJ...“쿠팡, 할 수 없이 자기자본 투입” 여당 참패 직후 멤버십 인상..“물가인상 방아쇠 당긴 격” (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이형진 기자] "쿠팡도 27년까지 3년간 물류 인프라 확충에 3조원 이상을 투자해 산간과 도서 지역에 무료 배송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달 말 윤석열 대통령은 제23차 비상경제민생회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당시 대통령실 안팎에서는 윤 대통령이 쿠팡의 투자를 인구감소지역 해법의 일환으로 관심을 보인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죠. (사진=연합뉴스) ◇ 쿠팡 물류, 인구소멸지역 해법?...C커머스 대응 고육책 쿠팡은 오는 2026년까지 향후 3년간 3..

[현장] HD현대마린 IPO, 모회사 'HD현대’ 주가 급락…쪼개기 상장 악순환

사모펀드에 지분매각‧IPO추진으로 주주가치 훼손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세계적인 에너지기업 '셰브론'(CHEVRON)과 LNG운반선 2척에 대한 재액화 설비 설치를 비롯한 '저탄소 선박 개조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김영택 기자] 올해 기업공개(IPO) 최대어로 주목받는 HD현대마린솔루션에 대해 모회사인 HD현대의 주주 권리가 침해당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지난 2020년 물적분할을 통해 소위 ‘쪼개기 상장’으로 거센 비판을 받았던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의 데자뷰라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은 18일 오는 5월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목표로 IPO를 추진 중인 HD현대마린솔루션으로 인해 모회사인 HD현대 주주들에 대한 보호방안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

[심층] 한국항공우주, 글로벌 안보위협 상승에 '실적' 보다 '수주'

폴란드향 FA-50 인도 공백기에 성장 주춤 올해 신규수주 파이프라인 다수 보유 미 해군 훈련기 사업 수주 모멘텀 기대 [알파경제=차혜영 기자] 한국항공우주가 1분기 시장 컨센서스에 부합하거나 다소 못 미치는 실적이 예상된다. 하지만 지금 중요한 것은 실적 보다 수주라는 의견이 대다수다. 글로벌 안보위협 상승에 방산 수주가 강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미 해군의 고등전술훈련기 교체사업(UJTS)이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한국항공우주는 위성 개발, 우주수송 및 탐사, 위성 서비스를 중심으로 강력하게 우주 사업 확대를 추구할 계획이라 중장기 성장성도 보장됐다는 평가다. (사진=연합뉴스) ◇ 폴란드향 FA-50 인도 공백기에 성장 주춤 18일 유진투자증권은 한국항공우주 2024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분석] 한국가스공사, 환율 따라 올라가는 불확실성

◇1분기 실적 시장 기대치 상회 ◇환율 상승은 배당가능이익의 훼손 ◇5~7월 가스 요금 인상 가능성 높아 [알파경제=김민영 기자] 한국가스공사 1분기 실적은 일회성 비용 반영에서 벗어나 정상 궤도에 진입할 전망이다. 다만 환율 상승이 이어지고 있어 향후 실적 불확실성이 확대될 전망이다. 환율이 상승하면 배당가능이익의 훼손으로 연결 순이익에는 플러스 요인이지만, 별도 순이익에는 마이너스 요인이기 때문이다. (사진=연합뉴스) ◇ 1분기 실적 시장 기대치 상회 18일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한국가스공사 1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상회할 것이란 데 무게가 실린다. 이날 하나증권은 한국가스공사 1분기 매출액은 12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8%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가스가격이 하락한 가운데 판매실적도 감소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