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s/글로벌 기업평판

[분석] AMC(AMC.N), 밈주식 열풍에 기사회생...관건은 실적

2023. 10. 12. 12:42

◇AMC, 밈 주식 열풍에 정상화 기대...효과는 별로
◇부채 상황 해소용 APE 발행
◇AMC 주식, 희석 우려에 폭락
◇단기는 암울..장기적으로 우상향 전망

 

[알파경제=(시카고) 폴 리 특파원] 영화관 체인 AMC 엔터테인먼트 홀딩스는 밈 주식으로 유명한 AMC를 10대 1로 역주 액면분할하는 데 성공했다.

이에 따라 밈 주식 AMC는 우선주 단위가 보통주로 전환될 예정이다. 하지만 주가는 하락세를 이어갔다.

(사진=AMC)


◇ AMC, 밈 주식 열풍에 정상화 기대...효과는 별로

팬데믹 전 AMC는 극장 체인 인수합병과 업그레이드 투자를 공격적으로 단행했다. 이 같은 공격적인 투자는 수많은 부채로 돌아왔고 AMC는 코로나19 봉쇄와 함께 운영마저 중단했다.

그 와중에 다행스러운 것은 AMC에 대한 개미들의 관심이었다. AMC는 ‘밈 주식’, 소셜 미디어 스레드에서 주식 선택을 논의하고 공매도에 집착하는 개인투자자로부터 엄청난 관심을 받는 주식이 됐다.

배런스에 따르면 밈 거래자들은 높은 단기 이자로 주식을 사들였고, 주식의 잠재적 하락에서 이익을 얻고자 하는 기관 투자자들에 대항했다.

밈 주식 열풍에 지난 2021년 6월 AMC 주식은 33.90달러까지 올랐다. AMC는 회사 정상화를 위해 주식 추가 매각에 열을 올렸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AMC)


◇ 부채 상황 해소용 APE 발행

AMC는 부채 상환을 위해 2022년 8월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될 약 5억 1700만 개의 우선 지분 단위, 즉 APE를 발행했다.

주식트위스츠 수석 작가 톰 브루니는 “APE 유닛의 1주를 AMC의 1주로 변경하는 것이 전부이므로 APE 유닛을 완전히 제거하면 APE 유닛 1주 소유당 AMC 주식 1주를 얻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브루니는 “혼란스러운 점은 투자자들이 먼저 AMC 주식을 역분할하고 있다는 것“이라면서 “두 번째 기술적 전환이 일어나고 있기에 투자자들이 보유한 APE 단위의 주식은 AMC 주식의 1/10로 전환된다”고 설명했다.

지난 3월 주주 승인 아래 APE 주식은 AMC 주식으로 전환될 예정이었지만 델라웨어 대법원에 의해 보류된 바 있다.

하지만 AMC 주식 수를 줄이기 위한 역주 분할은 자연스럽게 진행됐다.

이에 따라 거래자가 100개의 APE 유닛을 소유하고 있다면, 25일(현지시간) 해당 거래자는 10개의 AMC 주식을 보유하게 된다.

아담 아론 AMC 최고경영자. (사진=AMC)


◇ AMC 주식, 희석 우려에 폭락

AMC는 계속 운영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자본을 얻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AMC 최고경영자 아담 아론은 SNS에 게시된 주주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APE 주식을 보통주로 전환함으로써 AMC는 더 효율적이고 더 나은 조건으로 자기 자본을 조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AMC 주가는 역주 분할 이후 28% 하락한 14.20달러를 기록했다.

월스트리트에 따르면 AMC 주가 폭락은 주식 희석 우려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사진=AMC)


◇ 단기는 암울..장기적으로 우상향 전망

AMC는 단순한 밈 주식을 넘어 영화 티켓과 간식을 팔아 생존해야 하는 영화관 회사다

웨드부시 분석가 알리샤 리즈가 리서치 노트에서 “AMC는 진행 중인 SAG-AFTRA와 WGA 파업을 감안할 때 여전히 불확실하다”면서 “만약 몇 달 더 지속된다면, AMC와 다른 극장들은 내년에 상당한 슬레이트 구멍에 직면해 2024년의 수익과 수익 잠재력을 제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리즈는 또 “단기적으로는 AMC에 문제가 일어나겠지만 장기적인 추세는 우호적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웨드부시는 AMC 등급을 하향(Underform)에서 중립(Neutral)으로 상향 조정했다. 또 반대 주식 분할을 반영하기 위해 가격 목표를 19달러로 상향조정 했다.

 

알파경제 폴 리 특파원(hoondork1977@alpha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