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s/지속가능경영

[지속가능보고서 톺아보기] ⑧SK디앤디, 비즈니스 모델 전환과 확장 과정

2023. 12. 4. 14:19

◇부동산·에너지 포트폴리오 확대
◇ESG위원회 설치 등 ESG 경영 내재화
◇'SCM Part' 신설해 협력사 상생경영

 

최근 기업들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확대하며, 그 일환으로 지속가능경영 전반의 활동 및 성과, 목표 등을 소개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주요 기업들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강조한 포인트를 짚어보고, 향후 기업의 방향성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알파경제=김상진 기자] SK D&D는 2004년 창립 후 국내 최고의 부동산 및 에너지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이제는 미래지향적 솔루션,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과 확장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고 있다. 
 
 
김도현 SK D&D 대표이사

 

◇ 부동산·에너지 포트폴리오 확대

SK D&D는 올해 2번째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 

 

4일 ‘2022 SK D&D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따르면 SK D&D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공간 개발 파트너, 더 나은 도시 생활을 만드는 리빙 솔루션 파트너’라는 아이덴티티를 품고, 조직도 부동산과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서 개발 및 운영부터 자산운용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성장해왔다. 

 

오피스 빌딩을 시작으로 호텔, 지식산업센터, 물류센터 등 상업용 부동산과 기업형 임대주택까지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는 태양광, 풍력, 에너지저장장치(ESS), 연료전지를 넘어 해상풍력까지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 테크 산업의 급성장, 디지털 전환과 ESG 패러다임 등 급변하는 사업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디지털 솔루션을 바탕으로 고객과 비즈니스 파트너를 위한 에코시스템을 구축하여, AI기반 서비스 및 솔루션을 통해 창출되는 빅데이터로 추가적인 사업 기회를 확보하겠다는 목표다.
 
더불어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서도 AI/DT기반의 전력 중개 솔루션 확보를 통해 향후 가상발전소(VPP)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출처=SK D&D 지속가능경영보고서

 

◇ ESG 위원회 설치 등 ESG 경영 내재화

 
내부적으로는 ESG 경영 체계 강화와 내재화를 통하여 회사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SK D&D는 이사회 산하 위원회인 ESG 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CEO 직속 조직인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통해 실질적인 ESG 경영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사회 중심의 ESG 리스크 관리 강화를 위하여 ESG위원회와 이사회에 정기적으로 ESG 리스크와 기회 요인에 대한 검토 및 주요 사안에 대한 보고·승인 절차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통해 ESG 성과의 검토, 개선과제의 발굴·이행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ESG 경영을 위한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기 위하여 ESG 위원회의 구체화된 역할에 대하여 규정 개정을 수행하고, 지배구조 헌장 제정, 이사회 역량구성표 도입을 완료했다.
 
이로써 경제적 가치(EV)와 사회적 가치(SV)를 동시에 추구하는 SK DBL(Double Bottom Line)을 ESG 전략 수립 및 추진해 가는 모든 과정에 녹여내며, 책임감 있고 진정성 있는 이사회 중심의 ESG경영을 한다는 설명이다.
 
출처=SK D&D 지속가능경영보고서

  

◇ 'SCM Part' 신설해 협력사 상생경영 
 
SK D&D는 협력사와의 투명한 공정거래 체계 확립과 동반성장을 위해 'SCM Part'를 신설하여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업체 선정 과정에서 기술 실적 평가와 더불어 비재무적 요소를 평가함으로써 ESG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비재무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목표다.
 
더불어 공정거래 4대 가이드라인을 신설하여 견고한 상생경영 체계를 확립해 가고 있다.
 
향후에는 상생 프로그램 개발로 상생 생태계 구축에 힘쓰겠다는 계획이다. 
 
김도현 SK D&D 대표이사는 "앞으로 그린 리모델링, 디지털 전환을 통한 지속가능한 공간 개발, 신재생에너지 발전 및 솔루션을 통하여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에 지속적으로 힘쓰며 친환경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라며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위해 공정거래,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상생경영을 추구해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과 지속가능성에 귀를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알파경제 김상진 기자(ceo@alphabiz.co.kr)